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게시판 글 작성 폼에 값을 입력해 주세요
공지사항
제목 [2018 대전문학관 기획전시 대전문인총연합회소개전 ] 한국문학시대를 말하다
작성자 문학관운영팀 작성일 2018-03-09
첨부
 
조회 674

전시 소개

이번 전시는 대전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 문학단체 중 하나인 <대전문인총연합회>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대전문인총연합회>1989년 대전시가 대전직할시로 승격되면서 그 이듬해인 19901월에 창립한 단체로, 지방자치제도의 태동과 함께 출발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우리나라는 행정조직의 권한이 서울에 집중 되어 있었고, 문단 내부에서도 문학 역시 중앙이 중심이 되는 흐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대전이 우리나라의 중추기능을 수행하고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목받았으며, 특히 비슷한 시기에 문화부가 문화공보부에서 독립·신설 되면서 대전문학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 대전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문학단체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대전문인총연합회>가 발족하였다.

 

그동안 <대전문인총연합회>는 대전문학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한국문학의 중심축이 됨은 물론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우리 문학을 세계 속의 문학으로 발돋움하게 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대전문학관이 마련한 2018년 문을 여는 첫 번째 기획전시, 한국문학시대를 말하다는 새로운 시대의 출발선에서 문학으로 문학의 시대를 열어온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